사람은 누구나 불행하게 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정작 "당신의 행복은 무엇입니까?"하고 물으면 대답을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면서도 행복의 실체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삶 속에서는 행복을 찾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십니까? 행복이 무엇이지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신만의 행복의 의미를 파악하라
행복의 정의는 사전을 비롯하여 이곳 저곳을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조사를 해보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엇을 행복으로 생각하는지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의미를 정확히 구축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절반의 행복을 얻으신 것입니다.
행복은 쾌락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쾌락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정리하지 못하면 행복을 찾는데 실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쾌락은 우리의 삶에서 일부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행복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왜냐하면 행복은 지속적인 것에 비해 쾌락은 그 시간이 짧고 강렬합니다. 그러므로 일부를 전체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나는 행복과 쾌락을 논할 때마다 물과 설탕을 예로 들곤 합니다. 행복이 물이라면 쾌락은 설탕입니다. 사람에게 물은 지속적으로 필요한 것이고 생존에 필수입니다. 그러나 설탕은 가끔 필요한 적은 있고 맛있기도 하지만, 결코 지속적으로 먹어서도 안되고 지속적이 되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누가 행복하기를 원해 성적 쾌락에 빠진다면 패가망신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행복을 원한다면 이 2을 혼동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행복의 의미
많은 사람들은 인생의 행복도, 성공도 모두 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가진 것이 적어도 사람은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마음과 관련이 깊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만족하는 마음, 평화스러운 마음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삶의 조미료와 같은 기쁨이 있는 생활이면 충분합니다. 사실 이 2가지가 행복의 중요한 조건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둔다면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일은 금기입니다. 그것은 불행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도 가진 것으로 만족하라는 말은 참으로 의미 깊은 말입니다. 다른 사람이 생활 방식을 부러워 하지 말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생활 수준을 낮추어서 작은 집에 작은 차를 가졌을지라도 남에게 빌리지 않을 정도의 생활만 된다면 누구나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할 때 기쁜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자신만의 인생삼락(人生三樂)을 파악하여 내가 무엇을 할 때 즐거운지를 알아야 합니다.
인생에서 진정한 기쁨이 되는 것들
물론 이 문제와 관련해서도 사람들마다 차이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생을 먼저 살아본 경험자들은 인생을 기쁘게 하는 것도 사람이요, 인생을 불행하게 것도 사람이라고 합니다. 즉 '인간 관계'라는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인간 관계는 가족이요, 그 다음은 벗들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족과 평화롭게 지내십시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처럼 가정의 평화는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말 마음을 터 놓을 수 있는 친구 한 두 명이 있으면 인생 성공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친구는 인생에서 참으로 중요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외로울 수 있습니다. 친구와 가끔 만나 마음을 터 놓고 막걸리라도 함께 나눌 수 있다면 그것이 행복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인간 관계 외에도 자신을 돌아보면 각자 좋아하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이것에 더하여 책을 읽을 때 기쁨을 느낍니다. 원래 인간 존재의 가치는 정신입니다. 동물과는 달라서 새로운 것을 배우며 깨달음을 얻을 때 행복합니다. 독서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고급 취미 중에 하나 입니다.
저는 혼자 산책을 할 때 기쁨을 느낍니다. 푸른 숲을 보며 흐르는 물을 보며 천천히 걸으면서 사색에 빠지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경험해 본 사람만 알 것입니다. 악기를 다루는 것도 삶의 기쁨입니다. 저는 키타를 잘 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곡을 연주하면 나의 삶의 큰 기쁨이 되는 것을 느낍니다.
행복은 결심하는 것만큼 누린다
링컨은 사람은 자기가 결심하는 것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행복은 마음의 문제인 것입니다. 행복은 어떻게 살면 내 마음이 평화로울까, 어떤 때에 내 마음에 기쁨이 있는가를 아는 2가지 조건에서 시작합니다.
'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의 평화는 단순한 삶에서 ! (0) | 2019.05.29 |
---|---|
장례 문화의 변화를 보면서 ! (0) | 2019.05.19 |
건강한 노후 생활 - 어떻게? (0) | 2019.04.18 |